본문 바로가기
여유로운 건강

걷기운동 효과 좋은점

by 러블리지니 2023. 1. 24.
반응형

하루 30분 이상 걸으면 건강 나이를 1년 이상 낮출 수 있다.

노화를 늦추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걷기이다.

 

뛰는 것보다 걷는게좋다
걷기

 

-걷기의 좋은점-

걸으면 하체가 달련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장기가 골고루 좋아진다.

다리의 혈관이나 신경은 두뇌와 내장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걷기를 통해 몸을 관리하면 하체가

튼튼해지고 다리의 근육이 좋아하는 것은 물론 심장과 호흡기관 내장의 기능도 강화되며 혈액의 순환도 좋아져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뇌의 자극에 영향을 주어 머리가 좋아지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만을 예방-

달리기보다 지방의 연소율이 높은 걷기는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유산소 운동으로 살을 뺄 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욱이 무릎 관절에 부담이 적어 부상의 위험도 적다.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게 운동 스케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해소가 된다-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나무, 숲 등 자연을 가까이하면서 산책하듯 천천히 걸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두통 예방 효과도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개골을 감싸고 있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

걷기를 통하여 기분이 전환되면 두통이 사라지게 될 수 있다.

 

자주 걷자
걷기

 

tip))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람의 발은 52개의 뼈와 66개의 관절, 40개의 근육과 82개의 인대로 이루어진 신체의 주춧돌이라 할 수 있다.

심장에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 쪽으로 되돌리는 펌프 작용에 관여하기에 '제2의 심장'이라고도 불린다.

이렇게 중요한 발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인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기능이 떨어진다.

 

tip2))워킹 용품 고르기

-발은 몸의 체중을 분산시키고, 몸의 중심을 잡아준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하는 발을 보호하는 신발이 제기능을 못하면 티눈, 굳은살등이 생기기도 하며,

발이 변형되기도 한다.

특히 발에 맞지 않는 운동화는 찰과상과 물집의 원인이 되고, 어깨 결림, 근육통, 요통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걸을 때 마찰과 충격이 많이 반복되어 상처가 생기거나 운동의 효과가 반감된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는 내 몸에 맞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이다.

 

tip3))가장 좋은 운동화

발뒤꿈치의 쿠션감이 뛰어나고 신발 앞부분이 부드럽게 구부러지며 발가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다.

또 걷는 동안 발에 생기능 열을 빠르게 식혀줄 수 있도록 통풍이 잘 되는 제품이어야 한다.

착용감으로는 두꺼운 양말을 신었을 때 발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발끝으로서도 발가락이 불편하지 않은지

확인한다.

 

 

 

 

 

 

반응형

댓글